스마트도시 안양의 재도약, '인덕원ㆍ관양고 일대' 스마트 개벽(開闢) 예고안양
상태바
스마트도시 안양의 재도약, '인덕원ㆍ관양고 일대' 스마트 개벽(開闢) 예고안양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1.02.17 0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복지, 청년일자리 특화, 복합환승 등으로 스마트 복합단지 조성
▶ 인덕원 일대. 청년일자리 지원 미래지향적 디지털 중심지로
▶ 관양고 주변. 친환경 저탄소 그린스마트 주거환경
안양시 청사 전경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인덕원 관양고 일원스마트개벽(開闢)을 예고했다.

안양시는 9일 이 두 곳 지역에 대해 안양형 뉴딜디지털그린 뉴딜융합스마트시티조성한다고 개발계획 방향을 밝혔다.

시는 미래 도시경쟁력 강화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인덕원 주변신기술, 신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중심축으로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관양고 주변에 대해서는 AI ICT(지능형교통체계)등의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는 친환경․저탄소 그린스마트 주거환경으로 조성한다. 특히 청년주거 공간을 포함한 주거복지위주의 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관양동 일원 개발 조감도

디지털그린 뉴딜 융합형 스마트시티 AI IoT를 활용한 실내정화와 건강취약계층 디지털돌봄서비스 도입, 교통, 방범, 주차 등 SOC디지털화를 통한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 공공시설의 친환경․에너지 도입, 전기차충전인프라확충 등 저탄소 스마트그린시티를 추구한다.

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인덕원 일대는 지난해 9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통과한 상태다. 오는 2024년 부지조성을 위한 첫 삽을 시작으로 2026년 준공계획으로 있다.

시는 올해 경기도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고시되는 대로 개발구역 지정 및 계획수립 등 본격적인 개발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관양고 주변보상완료된 가운데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앞둔 상태다. 금년 상반기 중 부지조성을 위한 공사를 진행해 내년까지 마무리 짓고,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현재 스마트시티 조성 기본구상(안) 마련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안양도시공사가 스마트도시 특화전략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인덕원 일원 개발 조감도

최대호 안양시장은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인덕원 및 관양고 일대는 최적의 스마트 단지로 스마트행복도시로의 디딤돌을 놓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특히 인덕원은 트리플역세권에 GTX-C 노선까지 놓이게 되면 4개 노선이 정차하는‘쿼드러플 역세권’이 돼,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서는 물론, 주․상․공․문화 복합 청년주거ㆍ창업지원시설 등이 입주하면서 ‘스마트도시 안양’의 재도약을 선도하는 새로운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