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연고인 존엄하게 삶 마감할 권리 있어야....! 안양시,『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ReMember’』출범.
상태바
무연고인 존엄하게 삶 마감할 권리 있어야....! 안양시,『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ReMember’』출범.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1.08.21 0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봉사자 등 16명 구성. 최대호 시장, 세상을 비추는 촛불이 될 것.
안양시. 무연고 사망자의 영혼을 달래줄 장례봉사단이 활동을 예고했다.

안양시는 19일 ‘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 리멤버(Remember)’가 시청사 4층 자원봉사센터 ‘사랑뜰’에서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철저한 방역수칙 속 발대한 ‘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 리멤버’(이하 리멤버)는 총 16명으로 구성돼 있다.

‘리멤버’는 모든 사람들은 인권을 존중받으며 존엄하게 생을 마감할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공유하고, 무연고인을 다시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리멤버 16인은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소속으로 직장생활 은퇴자, 호스피스 봉사단, 명예시민과장, 동V터전코치 등이 주요 구성원이다.

리멤버 발대식 ('21. 8. 19. 목)

무연고 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고인의 사회적 가족이 돼 대리상주, 장례절차에 따른 사회진행 및 추모사 낭독 등으로 장례를 치르며 추모하게 된다.

무연고 사망자 또는 가족해체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시신 인수를 포기하는 경우가 대상이다.

시는 금년 5월 10일 지역의 장례업체(안양장례식장)와 무연고 사망자의 공영장례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리멤버는 이날 출범에 앞서 서울 등 타 지자체 공영장례현장을 벤치마킹하기도 했다.

무연고인 공영장례 ('21. 8. 20. 금)

최대호 안양시장은 “최근 경제적 빈곤과 가족의 해체 등으로 무연고 사망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죽음에도 평등하지 않은 시대에 누구나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해 공영장례를 지원할 것이다. 생전에 소외되었던 분들의 마지막 가는 길을 추모하는 공영장례 봉사활동에 참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봉사자들을 격려했다.

무연고인 공영장례 ('21. 8. 20. 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