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3차 신규 공공택지' 지정으로 1만4천호 공급, GTX-C노선 '의왕역 정차' 사실상 확정...
상태바
의왕시, '3차 신규 공공택지' 지정으로 1만4천호 공급, GTX-C노선 '의왕역 정차' 사실상 확정...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1.09.01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돈 의왕시장, 30일 국토부 발표에 대한 입장 발표
의왕시가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지정으로 부곡동 의왕역 일대 약 221만4천㎡ 부지에 1만4천 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지난 30일 국토부가 발표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과 관련, 31일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통해 세부 추진내용과 향후 개발방향에 대해 입장문을 내놨다.

김 시장은 이번 신규 공공택지 조성사업으로 의왕역 인근 초평, 월암, 삼동 일원 2,214,279㎡(약 67만평)에 계획인구 3만2천명, 총 14,184세대 규모의 주택이 들어선다고 밝히며, 편리한 교통여건과 자연을 품은 최적의 주거환경, 양질의 일자리를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로 만들 것임을 전했다.

< 신규 공공택지 조성사업 개요 >

◦ 위  치  : 의왕시 부곡동(초평·월암·삼동), 안산, 군포

◦ 사업량 : 약 177만평 (5,864,354㎡)

※ 의왕 67만평(2,214,279㎡),

   안산 60만평(1,993,107㎡),

   군포 51만평(1,656,968㎡)

◦ 세대수/계획인구 : 40,790세대 / 91,174인

※ 의왕 14,184세대, 31,980인

 

또한 이번 신규 공공택지조성에 따른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의왕역이 GTX-C 노선 정차역으로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향후 9만 여명의 광역교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로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그동안 C노선 의왕역 정차 반영을 위해 타당성용역 및 자문회의, 비용부담 제안,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컨소시엄과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국토부에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다각적으로 힘써왔다.

의왕시는 국도1호선을 중심으로, 광역교통 접근성과 통행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부곡․고천․청계동을 연결하는 우회도로를 신설하고 의왕오매기지구 개발사업과도 연계하는 지역 간 광역도로를 새롭게 개설할 계획임을 전했다.

이 외에도 김 시장은 광역교통 접근성과 통행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국도1호선을 중심으로 부곡․고천․청계동을 연결하는 (가칭)의왕도시우회도로를 신설하고, 진행 중인 의왕오매기지구 개발사업과도 연계하여 부곡-청계를 잇는 지역 간 광역도로를 새롭게 개설할 계획임을 전했다.

이어 신규 사업부지 내 충분한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최대한 확보하여 우수기업 유치와 고용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임을 덧붙였다.

한편, 김 시장은 입장문 서두에서 신규 택지조성사업 추진에 따른 원주민들의 희생과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도록 사업초기부터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합리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강조했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신규 택지조성사업 추진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희생과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지역에 재정착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친환경 교통수단과 생태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주거환경에 의왕시민들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지원할것을 강조했다.

 

8. 30. 국토부 제3차 신규 공공택지계획 및

GTX-C 의왕역 사실상 정차 발표」 관련 입장문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의왕시장 김상돈입니다.

어제 국토부에서 2. 4 공급대책 후속조치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전격 발표하였습니다.

우리시는 의왕역 인근 초평, 월암, 삼동지역 일원 약 2214(67만평) 계획인구 32천명, 14천호를 사람·자연·일자리가 상생하는 통합형 도시로 조성 공급하게 됩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그 동안 16만 의왕시민의 간절한 염원이었던 GTX-C 의왕역 정차도 사실상 확정되었습니다.

의왕역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복합환승센터로 추진됨에 따라 강남을 20분대에 접근할 수 있는 획기적 교통망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시는 수도권 서남부 주요 교통요지로 부상할 것입니다.

이번 신규 공공택지 조성계획에 따른 영향과 주요 추진방향입니다.

우선, 개발제한구역으로 오랜 기간 불편을 겪은 지역주민들께는 안정적으로 지역에 재정착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친환경 교통수단과 생태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주거환경에 의왕시민들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신규 공공택지 사업지구 내외 도로 신설·확장 및 스마트 교통수단(BRT) 도입으로 광역교통 접근성과 도로 통행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국도1호선을 중심으로 부곡·고천·청계동을 연결하는 가칭 의왕도시우회도로를 새롭게 신설함으로써 상습정체구간을 해소하고 고속도로 접근성도 대폭 개선될 것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계획으로 현재 시에서 추진 중인 의왕오매기지구 개발 및 부곡동에서 청계동까지 이어지는 지역 간 광역도로 신설이 가능하고, 이미 입주 중인 의왕테크노파크와 현재 진행 중인 의왕 제2테크노파크, 초평·월암지구 내 자족시설의 우수기업 유치도 가속화 될 것입니다.

의왕시가 포스트 코로나시대 친환경 뉴딜사업의 주요 거점도시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며, 지속가능한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는 우리 시민들이 누려야 할 희망찬 미래가 될 것입니다.

그 외 교육, 문화, 친환경 교통 등의 인프라 확충도 사업 추진과정에서 심도있게 검토하여 최대한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이제 의왕시는 수도권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거점도시로 도약하는 큰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편리한 교통과 최적의 친환경적인 주거환경, 첨단시대 양질의 일자리를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습니다.

GTX 의왕역 정차는 사전타당성 확보와 국토부 건의, 시의회동의 등 많은 우여곡절 끝에 16만 의왕시민과 의왕시, 의왕시의회 모두가 한 마음으로 성원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GTX 정차를 위해 마지막까지 아낌없는 협력과 지원을 보내주신 이소영 국회의원님을 비롯한 시도의회 의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의 역동적인 변화 속에서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 모두가 소외 없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의왕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상돈 의왕시장, 30일 신규 공공택지 지정 국토부 발표에 대한 입장 발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