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행안부 지자체 혁신평가 6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상태바
안양시, 행안부 지자체 혁신평가 6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2.24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장 혁신리더십·주민참여 활성화·데이터기반 지방행정혁신 등 우수 평가
행안부 혁신평가 최고등급 사진 2

최대호 시장 “시민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위한 직원 노력·시민 관심 덕분”

안양시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주관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6년 연속으로 최고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행안부는 정부혁신의 자치단체 실행력 확보를 통한 주민체감형 혁신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평가단 및 국민평가단의 심사를 통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중 61개 우수등급 기관을 선정했다.

안양시는 지난 2017년 이후 연속으로 우수 등급에 올랐으며, 전국 75개 기초 시 가운데 2위에 올랐다.

평가항목은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주민 맞춤형 행정 ▲일하는 방식 혁신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다.

시는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주민참여 활성화,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데이터 기반의 지방행정 혁신 등 지표에서 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온라인 국민참여 플랫폼 운영(안양행복1번가, 안녕안양 등)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신청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을 통한 공공서비스 접근성 향상 ▲IoT 도시데이터 활용 미세먼지 저감 정책 ▲5개 시와 갈등 해소 및 안양천 수질관리 상호협약 등 사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 등급을 받은 지방자치단체에는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하고 시민들이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시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안양시를 위해 혁신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행안부 혁신평가 최고등급 사진 1

[참고자료]

□ 평가개요

○ 목 적: 정부혁신의 자치단체 실행력 확보를 통한 주민체감형 혁신성과 창출

○ 대상기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243개(광역 17개, 기초 226개)

○ 대상기간: 2022.1.1.∼12. 31.(1년)

○ 평가지표: 기관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도 등 5개 항목 10개 지표

○ 주 관: 행정안전부(지역사회혁신정책과)

□ 평가결과

○ 평가등급: 우 수(최고등급)

※ 기초 시 75개 중 2위 (상위 2.7% 이내/ 1위 천안시)

※ 우리시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 연속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

○ 부 상: 기관표창 및 재정인센티브(미정)

※ 2022년 경우: 2022. 4. 재정인센티브 8천만원 지급 통보

○ 평가방법: 행안부 혁신평가단 및「국민평가단」심사

○ 평가의견: 대부분의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 지방자치단체 혁신에 대한 기관의 노력과 구체적인 성과를 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