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연중 접수. 장애 위험 영유아 조기 발견 지원
상태바
경기도,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연중 접수. 장애 위험 영유아 조기 발견 지원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4.13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와 경기도 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도 영유아발달지원 서비스’ 운영

- 도내 어린이집 또는 가정양육 영유아 대상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를 조기 발견해 장애로 발전할 위험을 예방

- 지역사회기관 연계 등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 지원

경기도와 도․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언어 및 발달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를 조기 발견해 지원하는 ‘경기도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대상자를 연중 접수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 대상은 어린이집 재원 영유아 또는 가정양육 영유아다. 장애 영유아는 아니지만, 또래 영유아와는 다른 행동이나 발달 지연을 보이는 영유아(정서 및 사회성, 인지, 행동의 문제, 학교 부적응 등)를 조기 발견함으로써 장애로 발전할 위험을 예방하고, 지역사회기관 연계 등을 통해 발달 격차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영유아의 발달이나 적응에 이상징후가 발견되면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로 신청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관할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 공지 사항을 확인하거나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가 사업 추진을 위해 도·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발달 지원 전문상담원을 1명씩 총 32명을 배치해 발달 지원 상담원 역량 강화 교육 및 간담회, 사업홍보, 모니터링 등 사업을 총괄한다.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 보호자,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발달검사, 상담, 치료 연계 등 직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도·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경기도 영유아 2천595명을 대상으로 발달 지연 상담과 전문 치료센터 연계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윤영미 경기도 보육정책과장은 “경기도의 보육 특화 사업인 영유아발달지원 서비스 사업을 통해 발달 지연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도와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