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저널5호-13면】 안양시, ‘산업재해 예방’노동안전지킴이 본격 활동 나서
상태바
【의왕저널5호-13면】 안양시, ‘산업재해 예방’노동안전지킴이 본격 활동 나서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4.1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안양시장 “산업현장 적극 협조 당부…안전한 안양시 만들기 기여”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가 3일 안양2동의 한 건설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1

안양시가 노동안전지킴이를 선발해 관내 사업장에 대한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보유한 산업안전 분야 전문가 2명을 노동안전지킴이로 위촉하고 고용노동과에 배치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향후 산업재해 예방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공사규모 60억원 미만의 건설 현장과 상시근로자 50인 미만의 제조업 및 물류 사업장에서 보호구 및 안전고리 미착용 등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 여부 점검 및 계도 활동을 하게 된다.

내년 1월 27일부터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이 유예됐던 50인 미만의 사업장에 대해서도 해당 법이 적용되는 만큼, 시는 노동안전지킴이 활동이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개인 뿐 아니라 회사나 국가 모두에 너무 큰 비극인 산업재해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산업현장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노동안전지킴이 활동이 안전한 안양시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산업재해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안양시는 산업재해예방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사업에 참여해 산업재해예방 홍보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