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취약계층 주거복지 전담기관 ‘주거복지센터’문 열어
상태바
안양시, 취약계층 주거복지 전담기관 ‘주거복지센터’문 열어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9.23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시장 “안양시민 주거 안정과 삶의 질 향상 기여”

안양시는 시민 주거복지를 전담할 ‘안양시 주거복지센터’가 18일 문을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안양시 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주거복지 정보제공 및 상담 등을 수행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 전담 기관이다.

시는 시청 본관 6층 주택과 사무실 내에 센터를 설치하고 2명의 주거복지 전담 공무원을 배정했으며, 내년 상반기 중 본관 7층에 별도 공간을 마련해 개소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주거복지센터는 업무협약을 맺은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와 연계해 장애인 및 고령자 대상 집수리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경기주택공사(GH)의 임대주택 알선, 취약계층 청소서비스, 주거위기가구 응급주택 운영 등 취약 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도 국토교통부 주거상향 지원사업에 응모해 쪽방·고시원·반지하 거주 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과 찾아가는 방문 상담을 통한 주거복지 정책 홍보 및 대상자 발굴 등을 추진한다.

센터 설립을 위해 시는 지난 2021년 4월 안양시 주거복지 지원 조례를 제정해 주거복지센터 설치의 근거를 마련하고, 이후 관내 2,000가구를 대상으로 주거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후 올해 2월 주거복지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고양·부천·수원 등 주거복지센터를 벤치마킹해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기반을 다져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주거복지센터 운영을 통해 사각지대 없는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안양시민의 주거 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