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봉사단 다시 만난 김동연 “경기도를 상생과 포용이 있는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들고 싶다”
상태바
청년봉사단 다시 만난 김동연 “경기도를 상생과 포용이 있는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들고 싶다”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11.2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경기도청년봉사단 5기 100명과 함께 ‘경청봉 도담 사계(四季)’ 행사 참석

- 청년봉사단 활동 소회 발표와 함께 디제잉 공연, 사진전 등 다양한 축하행사 열려

- 경청봉 5기 1년간 활동을 돌아보며 청년봉사 발전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도

○ 전국 최대 규모 청년봉사단으로 청년층의 봉사활동 활성화에 큰 역할

- 2024년 도내 19~39세 청년 대상 약 1,500명 규모의 6기 봉사단 모집 예정
▲경청봉 도담 사계(四季)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년봉사단을 만나 경기도를 상생과 포용이 있는 따뜻한 공동체,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들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18일 도담소에서 열린 ‘경청봉 도담 사계(四季)’ 행사에 참석해 “경기도를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들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를 발전시켜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 하나 중요한 건 우리가 함께 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라며 “상생과 포용이 우리 사회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들이 했던 봉사활동이 도민들에게 힘이 되고 격려가 되고 어려운 분들, 힘든 분들에게 도움이 됐을 것이다”라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날 행사는 청년봉사단의 1년간 활동 소회를 듣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경청봉 도담 사계는 ‘도담소에 모여 경기도청년봉사단 5기의 사계절 활동을 돌아본다’는 뜻이다. 김 지사와 청년봉사단의 만남은 지난 3월 5기 발대식과 6월 팔달산 줍깅(걷거나 뛰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는 ‘경기도청년봉사단’은 2019년 시작해 올해 5기째를 맞이했다. 도내 19~34세 청년 1천494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는 지자체 운영 청년봉사단 중 최대 규모다.

경기도청년봉사단은 지난 3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경기도 전역에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도민들의 삶을 보듬어 주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해양쓰레기 수거활동(4월) ▲포도농가 일손돕기(6월) ▲반려마루 긴급 구조견 보호활동(9월) ▲기후위기 대응 실천활동(연간) 등을 진행했으며, 이와 별개로 청년봉사단원들끼리 43개의 팀을 구성해 자체적으로 기획한 연간 봉사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1년간 활동을 돌아보는 영상을 시청하고 인상 깊었던 활동에 대한 소회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청년봉사의 발전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도 이뤄졌다.

행사에 참석한 박지은 단원은 “경기도청년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과 이웃에 대한 작은 관심이 큰 변화를 끌어낸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앞으로도 사회 문제해결에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는 청년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행사에 이어진 오찬 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는 청년봉사단과 함께 삼겹살 파티를 갖고 좀 더 자유로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오찬간담회는 지난 3월 발대식에서 “언젠가 함께 삼겹살 파티를 하자”고 한 약속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지난 6월 청년봉사단원과 함께한 줍깅 활동 중 실비 지급기준 현실화 건의를 받아 7월부터는 자원봉사활동 식비를 8천 원에서 1만 원으로 인상하는 등 청년봉사단의 활동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한편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내년에도 도내 19~39세 청년 대상으로 약 1,500명 규모의 6기 봉사단을 모집할 예정이다.

<참고자료>

경기도청년봉사단 5기 활동 개요

□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3년 경기도청년봉사단 5기

○ (추진목적) 청년층에게 사회문제 해결책 모색 및 자원봉사 기획․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주도적인 청년 성장과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도모

※ 활동 인센티브 : 우수봉사자 도지사 표창(10명), 팀별 활동비 지원(월 400천원 내외)

○ (사업기간) 2023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경기도 거주 청년 (만19세 ~ 34세)

○ (선발인원) 1,494명(리더 82명, 단원 1,412명)

※ (’19년) 1,419명, (’20년) 1,576명, (’21년) 1,961명, (’22년) 1,571명

□ 2023년 경기도청년봉사단 5기 활동 실적

○ (역량교육) 단원 성장 지원 3개 분야별 교육/네트워크

- 기본 소양교육, 리더 워크숍, 주제별 성장 네트워크*

* 성장 네트워크 : 1인 가구 대상 소그룹 네트워크, 단원 교류 확대

○ (봉사활동)

- 연합봉사(도센터 주관하에 타 기관 연계 및 대규모 봉사활동) : 7회

※ 동물보호, 환경보호, 헌혈 등 테마별 활동

- 센터주도(도센터 지정주제로 팀 구성 후 연간활동) : 226명

※ ’23년 지정주제(2개) : 기후위기 대응, 빗물받이 정화 활동 및 인식개선

- 리더주도(리더 자율주제로 팀 구성 후 연간활동) : 43개 팀

※ 소외계층, 아동, 동물, 환경, 공익 등 주제별 팀 활동

- 시군센터 연계(시군센터 중심 지역 기반 활동) : 18개 프로그램

※ 11개 센터 및 유관기관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