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국민의힘, 의왕1) 의원, 여성위 할동 이모저모
상태바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국민의힘, 의왕1) 의원, 여성위 할동 이모저모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11.2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기 의원, 여성창업플랫폼 꿈마루 운영                   내실화 강조

▲김영기 의원, 여성창업플랫폼 꿈마루 운영 내실화 강조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국민의힘, 의왕1) 의원은 15일 열린 경기도 여성가족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여성창업플랫폼인 ‘꿈마루’의 운영 내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꿈마루’는 도내 여성을 대상으로 창업인프라 및 창업특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여성창업플랫폼 사업이다.

김영기 의원은 “도비보조금 집행률을 보면 2021년 95.8%, 2022년 93.8%로 낮아지고 있고 2023년은 9월 현재 67.2%에 불과하다”며 “창업자들의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집행률도 높이고, 상반기에 많이 지원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영기 의원은 “꿈마루 시군 현장점검에서 계속 여러 가지 시정사항이 나오고 있다”며 “사업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꼼꼼히 관리하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영미 여성가족국장은 “세밀하게 사업 내용을 관리하고 조기에 집행해 도내 여성의 창업지원을 적극 돕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외에 김영기 의원은 “경기도 일하기좋은 일터 인증 기업 현황을 보면 공공기관의 참여도가 부족하다”며 “공공기관이 가족친화 일터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윤영미 국장은 “현재 도내 여러 공공기관 가운데 경기아트센터,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일부만 인증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공공기관의 참여도를 높여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영기 의원, 여성창업지원센터 적극 추진 당부

▲김영기 의원, 여성창업지원센터 적극 추진 당부(1)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은 12일(화) 열린 2023년도 여성가족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경력보유여성이 실제 취업하기가 너무 어려운데 경기도 여성창업지원센터가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023년도 여성가족국 추가경정예산안에 따르면 여성창업지원 예산은 사업지연 및 사업포기 등의 이유로 1억원이 감액됐다. 현재 도내 여성창업지원센터는 고양, 화성, 양주 등에 있으며 부천과 시흥, 포천으로 확대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포천의 경우 설치구축이 늦어졌고, 부천의 경우 장소 미확보로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영미 여성가족국장은 “부천의 경우 설치 예정 건물의 용도 변경이 불가피해 어쩔 수 없이 설치를 포기했다”며 “사업추진시 각 시군과 연계해서 차질없이 여성창업지원센터가 개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기 의원은 “많은 경력보유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여성창업지원센터 사업 추진에 여성가족국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영기 의원, 여성창업지원센터 적극 추진 당부(2)

 

 

■김영기 의원, 내년 도입예정 가족돌봄수당 제대로 추진해야

▲김영기 의원, 내년 도입예정 가족돌봄수당 제대로 추진해야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국민의힘, 의왕1) 의원은 경기도 여성가족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내년도 도입 예정인 경기 가족돌봄수당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경기도는 2024년에 가족돌봄수당 사업 도입을 추진중이다. 도내 거주자 중 생후 24~48개월 이하 아동을 부모의 맞벌이, 다자녀 등 이유로 가족 또는 이웃에 맡기는 가정에 수당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지원금액은 영아 1명은 월 30만원, 영아 2명은 월 45만원, 영아 3명은 월 60만원을 지급할 것을 검토중이다.

김영기 의원은 “서울특별시의 경우 올 9월부터 조부모 돌봄 수당을 이미 도입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가족돌봄수당 사업을 도입시 타 지자체와 비교할 때 부족함이 없는 것을 넘어 더욱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영기 의원은 “부정수급 등 좋은 제도를 악용하는 것도 방지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경기도가 아이 낳고 키우기 가장 좋은 곳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영미 여성가족국장은 “아직 기본계획 수립단계이지만 타 지자체 사업을 벤치마킹해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다”며 “모니터링 요원을 둬서 불시점검하는 방안 등도 검토중”이라고 대답했다.

한편 김영기 의원은 지난 8월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정책공모를 통해 경기도의원 가운데 최초로 경기도에 친인척 돌봄수당을 도입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김영기 의원, 경기도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강화돼야

▲김영기 의원, 경기도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강화돼야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국민의힘, 의왕1) 의원은 경기도 여성가족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다문화가족에 대한 부모교육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고 16일 밝혔다.

김영기 의원은 “다문화가족지원법, 경기도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등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의 부모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러나 현재 도비 지원 사업으로 진행하는 것은 자녀 진학과정설명회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영기 의원은 “도내 33만여명의 다문화가족이 있는데 진학과정설명회 교육인원은 2021년 194명, 2022년 591명에 불과하다”며 “설명회를 진행하는 강사도 모두 한국인으로 별도의 통역 서비스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김영기 의원은 “다문화가족의 부모에게는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행정 절차를 배우는 교육도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윤영미 여성가족국장은 “현재 다문화가족을 도와주는 서포터즈 제도를 운영하며 공공기관 등 이용시 도움을 주고 있지만 행정 관련 지식을 직접 배우는 과정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진학과정설명회에서도 통역 지원이 가능한지 살피겠다”도 답했다.

 

■김영기 의원,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사업 개선해야

▲김영기 의원,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사업 개선해야 (1)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영기(국민의힘, 의왕1) 의원은 경기도여성비전센터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사업 전반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고 17일 밝혔다.

여성안심패키지 지원사업은 도내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안전용품들을 담은 안심패키지를 보급하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비 7억3500만원이고, 도비 2억2050만원, 시군비 5억1450만원의 매칭사업이다.

김영기 의원은 “여성안심패키지를 받은 분들의 후기를 보면 창문잠금장치가 일본어로만 적혀 있어 보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여러건 있다”며 “한글 설명이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배려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김영기 의원은 “여성안심물품인데도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그대로 노출된 채 배송되어 실망이라는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영기 의원은 “각 지자체의 지급품목들을 살펴보면 비용예측이나 가구수 선정 등을 제대로 못한 것 같다”며 “사업 전반을 살펴서 여성안심패키지 지원사업이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박정숙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소장은 “올 연말 시군별 진행 결과를 검토하고, 사용자 선호도 조사도 실시해 사업 운영 전반을 개선토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김영기 의원,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사업 개선해야 (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