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안양시장,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
상태바
최대호 안양시장,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2.08.20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응급 복구 총력…“빠른 수해 회복 위해 정부의 신속한 지원 필요”
▲ 수해복구현장사진(1)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8개동(안양7동, 석수2동, 석수3동, 박달1동, 비산2동, 비산3동, 호계2동, 호계3동)에 대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현재 주택 993가구, 차량 191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379개소 사유시설물 침수도로·하천·수목 1,676개소공공시설물 침수 피해가 발생했고, 지속적으로 피해 현황을 집계 중이라고 설명했다.

▲ 수해복구현장사진(2)

시는 시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침수 지역에 자원봉사자, 공무원, 군부대 등 총 2,720명의 인력을 지원했으며, 공공시설물을 정비하는 등 응급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특별재난지역

 ▲행정안전부 관계 공무원들의 현장조사와 중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 거쳐 대통령이 선포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지자체 재정자립도에 따라 피해복구비 중 지방비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의 50∼80%를 국고에서 지원

▲의료ㆍ방역ㆍ방제 및 쓰레기 수거 활동 등에 대한 지원, 의연금품 지원, 중소기업의 시설ㆍ운전 자금의 우선 융자, 상환 유예, 상환 기한 연기 및 그 이자 감면과 중소기업에 대한 특례보증 등지원

▲ 수해복구현장사진(3)

아울러 시는 침수 피해가 발생했지만 복구비 지원이 어려운 공동주택, 기업 등에 대해서도 관련 법령 개정 등 정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하주차장, 변전실 등 공동주택에 필수적인 시설은 주택침수로 인정하지 않아 복구 비용이 지원되지 않는 등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침수되는 등 기업의 피해도 다수 발생했지만, 기업 복구비 지원 대책이 미비한 문제에 대하여 지원 기준 현실화 및 재해 피해 기업 지원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을 건의하였다고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시는 재난관리기금 투입과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중앙의 지원 없이는 하루하루가 힘든 시민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이 어렵다”며 “유래 없는 폭우로 많은 시민들의 주택과 일터가 침수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의 신속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 수해복구현장사진(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