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제 의왕시장, 2023년 “마부정제(馬不停蹄) 자세로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 낼 것
상태바
김성제 의왕시장, 2023년 “마부정제(馬不停蹄) 자세로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 낼 것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1.03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성제 의왕시장 (1)

김성제 의왕시장은 2023년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마부정제(馬不停蹄)를년 화두로 삼아, 그동안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이 깊이 체감하는 성과를 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시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해는 코로나19와 집중호수, 이태원 참사, 폭설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16만 시민의 뜨거운 성원과 공직자들의 열정으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내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한 해였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2023년은 민선 8기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7대 비전 80개 공약사업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속도감 있는 시정을 추진해 나간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먼저, 신규 도시개발사업인 ‘왕곡복합타운’과 ‘오매기지구’는 지난해 말 개발전략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추진 중인 고천행복타운, 초평지구, 월암지구, 청계2지구, 3기 신도시 등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시민 주거생활 안정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고 도시의 자족기능을 높이기 위해 포일동 지역에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의료․바이오단지를 유치하고, 과천과 판교를 잇는 지식산업벨트로 육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인덕원~동탄’, ‘월곶~판교’ 복선전철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GTX-C 의왕역을 3기 신도시 교통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아울러, 위례~과천선을 의왕역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올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 2026년에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의왕시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정책 구현을 위해 의왕시 전담 교육지원청 신설을 추진하고, 국․공립어린이집 2개소 추가 개원, 의왕형어린이집 모델 개발, 산후조리비 50만원 및 산후관리사 지원 등 양질의 교육․보육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 김성제 의왕시장 (2)

또한, 의왕 진로진학상담센터 2개소를 올해 초에 개소하여 컨설팅 전문가의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지원하고, 하반기부터는 초등학생 1인당 10만원씩 입학준비물 구입비용도 지원한다.

시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고천행복타운 내 문화예술회관 건립이 추진된다. 올해 6월까지 설계를 마치고, 2025년 9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왕시를 상징하는 백운호수와 왕송호수는 명품호수공원으로 재탄생한다. 백운호수공원은 분수쇼, 수변공연장, 야생화단지 등을 갖춘 명품 근린공원으로 조성하고, 왕송호수공원은 3기 신도시와 연계하여 특색 있는 공원으로 변모한다.

장애인의 자립강화와 보호에도 힘쓴다. 중증장애인에게 주거공간과 생활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립생활 체험홈’을 8월부터 운영하고, 긴급한 상황에서 장애인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장애인 365쉼터’와 장애인 문화․여가 활동을 위한 ‘장애인 힐링쉼터’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노인 버스 무료승차 지원 사업’과 어르신들의 건강한 식사, 영양, 체력증진을 지원하는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은 어르신들의 노후와 건강한 삶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안전 분야에서는 범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 800개를 추가로 설치하고, 골목길 100개소에 스마트 보안등을 도입하여 시민들의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침수피해가 빈번한 지역에는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수해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시민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면서 열린 시정을 운영하여 정책의 적합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시정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성제 시장은 “2023년은 현재 수립된 정책방향을 토대로 힘차게 전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의왕시를 다시 한번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 의왕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김성제 의왕시장 (3)

 

【2023년 시무식, 신년사 원문】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그리고 의왕시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 해가 밝았습니다.

지혜와 민첩성을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 다 이루시는 풍성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명품도시의 꿈을 활짝 꽃피우기 위해 작년 7월 힘차게 출범한 민선8기도 벌써 반년이 지나고 이렇게 새해를 맞이합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가 3년째 지속되는 가운데 여름철 풍수해, 이태원 참사, 폭설 등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도움으로 많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의왕시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민선8기 의왕시의 비전선포식을 통해‘7대 비전, 80개 공약사업’을 확정·발표하고, 시민과 함께 공약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금년도는 대내외적인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우리시의 획기적인 재도약과 명품도시 완성을 향해 가는 민선 8기의 본격적인 원년이 되는 만큼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시책사업들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쾌적한 친환경 명품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왕곡동과 오매기 지역에 자연친화적 도시를 개발하기 위해 작년 말 개발전략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금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왕곡동 일원은 친환경 복합타운으로 개발하여 약 5,000세대의 주거단지와 친수시민공원, 명품교육단지, 바이오클러스터를 함께 조성할 것입니다.

오매기지역은 약 3,000세대의 주거단지와 체육공원, 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할 계획으로 고천・오전 생활권의 균형적인 발전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의왕시 스마트시티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교통·안전·환경 등 도시기반 시설에 최신 IT 기술을 도입하고 도시개발에 체계적으로 적용가능한 의왕형 스마트 시티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고천행복타운은 2024년 6월, 초평지구와 청계2지구는 2024년 9월, 월암지구는 2026년 6월 완공 예정으로 시민 주거생활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월암·초평지역의 3기 신도시 조성사업은 금년 초 지구 지정과 함께 도시개발의 기본 구상이 발표될 것입니다. 자족도시 구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LH공사와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고천과 부곡, 오전, 내손동에 걸쳐 추진중인 14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되어 쾌적한 주거단지로 재탄생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동안양변전소는 자재설비 옥내화 추진으로 소음과 전자파에 따른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내손동 주택가를 횡단하는 고압송전탑을 지중화하여 안전한 주민 생활환경 조성과 도시미관을 개선하겠습니다.

백운밸리 내에 종합병원 문제는 최근 급격한 부동산 경기침체, 금리 인상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조기에 유치하여 지역내 보건의료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일자리가 충만한 첨단자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과천과 판교를 잇는 포일동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의료·바이오, 연구개발 등 지식집약산업을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의왕산업진흥원은 2024년 상반기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여, 중소 기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을 인근 왕송호수공원, 레일바이크 등 지역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하는 특성화시장으로 육성하고,

경기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을 통해 노후 시설물을 전면 정비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이번 달부터 소상공인에게 특례보증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이차보전 혜택을 드릴 것입니다.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관내에 등록된 상인회를 중심으로 공동마케팅, 홍보 등 상인주도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갈미상가에 대한 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의왕 대표 상권으로서의 성장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관내 중소벤처기업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영상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메이커스페이스 실무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련 산업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시민이 편리한 교통의 메카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9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능형 교통체계구축사업은 4월 설계용역을 마치고, 연말까지 광역 긴급차량 우선 신호와 주차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의왕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인덕원 ~ 동탄’,‘월곶 ~ 판교’복선전철 사업도 의왕시 구간에서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와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또한, GTX-C 노선 의왕역 정차 관련 민간사업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복합환승센터를 유치하여 의왕역을 3기 신도시 교통의 핵심거점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입니다.

의왕시의 남과 북을 잇는 위례~과천선이 의왕역까지 연장되도록 올해『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2026년『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백운호수 변 의일로 2구간 도로를 확장하고, 청계IC 수원방향 과천봉담고속화도로 진입램프를 신설하겠습니다.

오전 ~ 청계간 도로를 개설하여 백운밸리에서 하늘쉼터까지 연결함으로써 증가하는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 시키겠습니다.

고천지구 문화공원 부지에 시민공원과 공영주차장을 연말까지 완공하고, 오전동 공영주차장은 2024년까지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 으뜸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의왕시 전담 교육지원청을 신설하여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는 교육정책을 구현하고,

내손지역 학생들을 위한 내손 중·고 통합형 미래학교가 2025년 3월 정상 개교하고 명문학교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특성과 보육 환경을 반영한 의왕형 어린이집 모델을 개발하고, 올해 안에 국·공립어린이집 2개소를 개원하여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부모가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산모 1인당 산후조리비 50만원과 산후조리관리사를 지원하여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드리고 건강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더욱 힘쓰겠습니다.

하반기부터 초등학교 입학준비물 구입비용을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고,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을 위해 다함께 돌봄센터 4개소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청소년 스마트 건강지킴이 사업으로 성장기 청소년에게 유용한 건강관리 정보와 비만 등 성장 불균형에 대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왕 진로진학상담센터 2개소를 상반기 중에 개소하여 학생, 학부모에 대한 교육 컨설팅 전문가의 맞춤형 진로 ․ 진학 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작년에 행정절차에 들어간 가칭 의왕교육행복센터 건립사업은 2025년까지 준공하여 도서관, 수학체험관, 진로진학상담센터, 평생학습센터 등 학생 및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종합적인 교육시설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공립 작은 도서관 1개소와 사립 작은도서관 및 북카페 각각 2개소를 신규로 개소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문화 ․ 복지 ․ 체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오랫동안 시민숙원사업이었던 문화예술회관은 6월까지 설계를 마치고 2025년 9월까지 완공을 목표로 고천행복타운 내에 건립하겠습니다.

의왕을 상징하는 백운호수와 왕송호수에 명품 호수공원을 조성할 것입니다.

백운호수공원은 음악분수, 수변공연장, 야생화단지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명품 근린공원으로 조성하고,

3기 신도시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되는 왕송호수공원은 규모를 확장하여 휴식과 관광이 어우러진 특색 있는 명품공원으로 변모시키겠습니다.

장애인들이 불편함이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중증장애인에게 주거공간과 생활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립생활 체험홈을 8월부터 운영하여 장애인의 자립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보호자들의 긴급상황으로 장애아이들의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할 때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장애인 365쉼터를 설치하고, 장애인 힐링쉼터를 10월까지 조성하여 장애인문화·여가·교육 활동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맞춤형 어르신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하반기부터는 건강한 식사, 영양, 체력증진을 위해 만8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한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입니다.

아울러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 버스 무료승차 지원을 새롭게 추진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생활체육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왕곡동에 야구장을 청계동 원터교 하부에 테니스장을 그리고 백운호수공원에 축구장을 새롭게 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시민이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올 6월까지 재활용센터에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화재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범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 800개를 추가로 설치하고, 골목길 100개소에 스마트보안등을 도입하여 야간 시간에 여성과 아이들이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는 보행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태풍과 집중호우로 침수피해 발생이 빈번한 지역에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올해 수해가 발생한 하천은 실시설계가 끝나는 대로 복구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6월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작년에 착공한 금천천 소하천 정비사업도 속도를 내어 하반기까지 완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소통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시장실과 사회단체장과의 대화를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현장에서 답을 찾는 소통 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자원봉사단체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따뜻한 온기를 불어 넣을 수 있도록 봉사활동 지원 공모사업을 더욱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쾌적한 주민센터 환경 조성을 위해 청계동 주민센터 증축 사업 설계를 마치고 2025년 상반기까지 완공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왕시민 여러분!

올해는 민선8기 시정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희망찬 미래도시 생동하는 푸른 의왕」을 향해 힘차게 전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친환경적인 도시개발과 함께 교육과 복지, 문화 예술이 살아 숨 쉬는 명품도시 완성을 위해

우리 의왕시 공직자들은 시민 여러분들의 뜻을 받들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의왕시를 다시 한번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이고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 의왕을 꼭 만들겠습니다.

명품도시 완성을 향해 힘차게 내딛는 발걸음에 시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3. 1. 2.

의 왕 시 장 김 성 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