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산본천 복원사업 1600억 환경부공모 선정
상태바
군포시, 산본천 복원사업 1600억 환경부공모 선정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2.12.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은호 시장 ‘30년 숙원 해결, 생태하천복원에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군포시는 22일 환경부의 '홍수에 안전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로 산본천 복원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10년간 사업비 1916억 원 중 85%의 국도비를 확보하게 되어 20년 숙원사업을 착공할수 있게 된 것이다.

 

정부는 올해 초 기후변화와 홍수 안전, 친수공간 조성 등을 위해 하천관리업무를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이관했다.

 

환경부는 전국 46곳의 지자체에서 추천한 하천을 대상으로 평가를 거쳐 국가하천 18곳과 지방하천 4곳을 선정했다.

 

산본천은 수리산에서 산본신도시를 관통하여 금정역을 거쳐 안양천으로 흘러간다. 산본신도시 건설을 시작하면서 정부는 도로로 사용하기 위해 덮었었다.

 

군포시는 그동안 산본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친수공간을 만들기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해 왔으나 2천억에 달하는 사업비 때문에 추진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은호 시장은 "군포시 인구의 절반 가량이 산본천부지 옆에 산다. 지난 88일 홍수피해로 금정역 일대 716여 세대가 침수피해를 입었다. 취임 직후 정부요로에 찾아다니면서 국가가 산본신도시를 개발하면서 덮어놓아서 생긴 피해니 복원하는데 지원해주는게 맞다고 요청하고 다녔다"고 말했다.

 

"주변 재개발사업, GTX사업 등 산본천 주변 연계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군포시가 제출한 사업계획은 한얼공원삼거리부터 금정역까지 금정역까지 복개박스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