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저널4호-12면】 안양시, 청사 내 심폐소생술 상설체험관 설치, “방금 시민 한 분 살렸습니다.”
상태바
【의왕저널4호-12면】 안양시, 청사 내 심폐소생술 상설체험관 설치, “방금 시민 한 분 살렸습니다.”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3.11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누구나 평일 9~18시 이용 가능

○최대호 안양시장, 심폐소생술 체험 “타인 생명 살리는 능력 함양”
▲안양시는 안양시청 본관 1층 로비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상설체험관을 설치했다

안양시청 1층 로비에 생긴 심폐소생술 상설체험장에서 약 4분간의 심폐소생술 체험을 마친 최대호 시장이 가쁜 숨을 고르며 말했다.

안양시는 시민 누구나 방문해 이용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상설체험관을 설치했다고 8일 밝혔다.

중앙현관 좌측의 빈 공간을 활용해 만든 체험관에는 교육용 애니(심폐소생술 마네킹)와 자동심장충격기(AED)가 비치되어 LED 모니터 속 영상을 따라서 심폐소생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심폐소생술은 가슴을 5cm 깊이로 압박하고, 분당 100회 이상의 속도로 실시해야 한다.

교육용 마네킹이 깊이와 속도를 측정해 실시간으로 “잘하고 있어요”,“속도가 너무 느립니다”등 피드백을 줘서 이용자들이 스스로 올바른 방향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청을 방문하시는 시민 누구나 심폐소생술을 배워 응급상황에서 타인의 귀중한 생명을 살리는 능력을 함양하길 바란다”며 “특히 가족 단위로 많이 체험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상설체험관은 평일(월~금)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된다.

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한 직원은 400여명에 이른다.

이 밖에도 시는 재난안전체험관, 재난안전교육 등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시민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필요한 안전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자료]

심폐소생술 상설체험장 이용방법 안내

최근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상설체험장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함.

▲최대호 안양시장이 7일 안양시청 본관 1층 로비에 설치된 심폐소생술 상설체험관에서 심폐소생술을 체험하고 있다

운영현황

❍ 운영시간 : 월 ~ 금요일 9시 ~ 18시 (필요시 주말 이용 가능)

❍ 이용대상 : 시민, 공직자 등 방문자 누구나

❍ 위 치 : 안양시청 1층 로비(중앙현관 좌측)

❍ 구비시설 : LED모니터, 교육용 심폐소생술 마네킹 및 교육용 심장충격기 각 2개

체험방법

❍ 사전 예약 없이 방문자 누구나 체험 가능

❍ 방명록 기재 후 동영상 시청하여 전체적인 흐름 파악

❍ 사용법 관련 링크

▸ 심폐소생술 마네킹:

https://www.youtube.com/watch?v=JKqLH3GjtqA

▸ 교육용 자동심장충격기:

https://www.youtube.com/watch?v=1JMbvRsM3w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