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저널7호-12면】 안양시, 독거 중장년층 위한 ‘마음 케어콜’ 업무협약
상태바
【의왕저널7호-12면】 안양시, 독거 중장년층 위한 ‘마음 케어콜’ 업무협약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06.30 0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 및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마음 돌봄 시범사업 추진

AI 안부전화로 마음건강 상태 확인 및 위기 징후 포착 기대
▲마음케이콜 시범사업 업무협약식(1)

안양시는 지난 21일 네이버클라우드 및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중장년층 1인 가구 마음 돌봄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협약에 따라 7월 초순부터 독거 중장년층 100여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마음 케어콜)’을 통한 마음건강 안부확인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건강·식사·수면 등에 대한 안부전화를 통해 마음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징후를 포착해 위험 신호를 전달한다.

위험 신호를 수신한 자살예방센터의 정신건강전문요원은 통화내용을 모니터링 후 우울감·자살위험 등이 의심되는 대상자를 정신의료기관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 연계해 상담 및 관리에 들어간다.

▲마음케이콜 시범사업 업무협약식(2)

시는 보건소와 31개 행정복지센터, 자원봉사센터에 시범사업 취지 및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대상자 모집 홍보와 참여자 개인정보 동의 등 행정적 지원 제공에 대한 협조 체계를 구축했다.

최대호 시장은 “AI를 활용한 자살 예방 안전망 구축으로 독거 중장년층의 정신건강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자살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