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부흥동, ‘우수 치매안심마을’ 지정…관양1동 이어 두 번째
상태바
안양시 부흥동, ‘우수 치매안심마을’ 지정…관양1동 이어 두 번째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3.11.1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조기 검진과 인식 개선 캠페인 등 프로그램 중점 운영
치매환자도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안전망 구축 노력
▲부흥동 우수 치매안심마을 현판식

안양시 동안치매안심센터는 부흥동 6통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우수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돼 지난 23일 부흥종합사회복지관에서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양시에서는 올해 7월 관양1동 지정에 이은 두 번째 사례다.

이날 현판식에는 동안구보건소장을 비롯한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과 마을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앞서 센터는 지역주민 중 만 65세 이상 인구가 41.1%로 고령인구 비중이 높아 치매 예방ㆍ관리 서비스 요구도가 높고 치매안심센터 접근이 용이한 점 등을 고려해 부흥동 6통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해 운영해왔다.

우수 치매안심마을은 ▲1년 이상의 운영 기간 ▲주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 ▲치매 극복 선도기관 지정 ▲치매 관련 홍보 ▲치매안심가맹점 지정 등 7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지정 가능하다.

현판식에 참석한 김복임 노인회장은 “마을에 노인들이 많아 치매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다들 관심이 많다”며 “센터에서 마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준 것에 감사한다”고 인사를 전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치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며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치매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