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 특허출원 및 시범운영
상태바
과천시,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 특허출원 및 시범운영
  • 김미나 기자
  • 승인 2024.01.18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 단점 보완한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

○ 전국 최초 개발 및 특허출원 완료

○ 시제품 시범 설치 후 개선 효과 분석하여 확대 설치 검토
▲과천시가 설치한 시범 운영을 위해 설치한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 모습

과천시는 전국 최초로 개발해 특허출원까지 마친 ‘이동식 감속 유도 보조장치’를 설치하여 시범 운영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과천시가 자체 개발한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는 기존 이동식 과속단속함 위에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속도 센서,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 과속경고 전광판이 일체형으로 제작돼 있어, 단속 운행 시 차량 운전자의 과속 운행을 감지하면 단속함 위체 설치된 전광판에 과속 운행 차량의 차량번호를 표출하고 단속대상임을 알려 안전 운전을 유도하는 장치이다.

기존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는 단속함 내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과속차량을 단속하는 구조로 고정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단속함 내부에 카메라 유무를 운전자들이 알 수 있어 단속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과천시가 설치한 시범 운영을 위해 설치한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 표출 모습(예시)

과천시에서는 이를 개선하고자 12월 시제품을 제작하고, 특허출원을 마쳤으며, 제작된 시제품을 과속 위험이 있는 북의왕 IC~제비울 회전교차로(임시) 구간에 시범 설치했다.

과천시는 한 달여간 개선 효과를 분석한 뒤 확대 설치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병락 교통과장은 “본 특허품으로 관내 설치된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의 단속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특허 출원의 성과는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의 적극 행정의 결과물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스마트교통 분야를 선도하며 안전한 도시 과천을 만들기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는 지난 2022년에도 딥러닝 기반 영상검지기술을 활용해 횡단보도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우회전차량 보행자경고시스템’에 대한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전국지자체에 우수사례로 보급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동식 감속유도 보조장치 시스템 구성 및 예시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